뉴스종합

HOME > 뉴스종합

평화시대의 경기도 정책토론회 19일 개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 道 역할론 모색

작성일 : 2018-07-19 03:41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맞아 경기도의 역할을 재정립하고자 마련된 ‘평화시대의 경기도 정책토론회’가 19일 오전 10시 경기도청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개최된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새로운경기위원회,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세종연구소, 대진대DMZ연구소, ㈔동북아평화경제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한반도 평화협력시대- 경기도가 할 일’을 주제로 각계각층의 평화 분야 전문가와 도민들이 모여 논의를 갖는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남북평화정착’ 활동을 전개해 온 평화통일특구특별위원회, 평화경제특별위원회, 평화안보특별위원회 등 새로운경기위원회 산하 3개 특별위원회의 활동 사항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의 기조발제 ‘한반도 평화번영시대의 전망’을 시작으로 △평화협력의 시대-경기도가 할 일 △남북교류협력과 지자체의 역할 △경기도통일특구 추진과제 △미군공여지 국가주도 개발과 경원선축 발전방향 △DMZ 평화지대화의 의의와 과제 △군부대주변지역 지원방안 △DMZ 접경지역의 평화미래 연대기 △환황해경제벨트개발 등 다양한 정책제안이 이뤄진다.

 

정책 제안에 이어 진행되는 ‘종합 토론’에서는 발제자와 제안자, 참석자들이 함께 참여해 남북평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새로운경기위원회 관계자는 본 토론회를 통하여 “한반도 평화·번영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경기도 평화 정책을 검토한 새로운경기위원회 3개 특위의 활동사항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평화번영 정책 점검 및 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정책토론회에는 이화영 평화부지사, 김진흥 행정2부지사,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 이한주 새로운경기위원회 공동위원장, 정성호 새로운경기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 각계각층 전문가와 공무원, 도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통일정책에 관심이 있는 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장현상 기자

뉴스종합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