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HOME > 종합뉴스

인천시, 민선7기 첫 조직개편 시행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발전 전담부시장제 및 전담기구 설치

작성일 : 2018-08-02 21:25 수정일 : 2018-08-03 13:32

인천광역시는 민관 협치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부서와 균형발전을 위한 전담기구, 일자리창출, 남북교류 등 민선7기 공약사항 중심으로 첫 조직개편을 시행한다.


 
인천시의 이번 조직개편 주요 내용으로는 소통과 시민참여를 통해 시민사회 및 지역사회와의 전면적 협치시정을 운영하기 위한 인천형 협치·혁신·소통 조직을 신설 및 개편한다. 시장 직속 기구로 협치소통협력관(전문임기제)을 두고 민관협력, 혁신, 마을공동체, 소통 업무 전담부서를 산하에 편제한다.

 

원·신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해 정무경제부시장을 원도심 관련 부서를 총괄 지휘·감독하는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체제로 변경하고, 그 밑에 원도심재생조정관(전문임기제)을 채용하여 도시재생국과 도시균형계획국을 이끌어 나간다.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발전은 박남춘 인천시장이 후보시절부터 줄곧 시민들과 약속했던 부분으로 공약사항을 실천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할 수 있다.


한편, 일자리 창출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일자리경제국과 투자유치산업국을 통합하여 일자리경제본부를 신설하고, 산하에 3급 기획관을 두는 체제로 개편한다. 이는 박남춘 인천시장이 취임 후 가장 의지를 보인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중을 알 수 있는 조직 개편으로, 일자리위원회도 곧 출범시킬 계획이다. 또한 일자리경제본부에 청년정책과를 신설하여 청년복지와 실업 및 고용문제를 해결할 조직을 확대·개편 했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아울러, 인천시장 공약 1호인 ‘서해평화협력지대 구축’을 위한 조직을 기획조정실 산하에 (가칭)남북교류협력담당관을 신설한다. 동해안 벨트가 선점하고 있는 남북교류에 소외되지 않도록 전담기구를 신설한 것으로, 향후 ‘서해평화청’, 남북교류협력사업, 서해평화포럼 등 평화도시 정책을 총괄할 계획이다.

 

이번 조직개편을 위해 총32명(전문임기제 제외)을 증원할 예정이며, 8월 29일 개최되는 제1차 정례회에 상정, 안건 통과 후 2018년 10월 1일 공포 시행할 예정이다.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인천특별시대를 열어갈 첫 조직개편으로 민선7기 공약 사업을 추진할 초석을 마련하였으며, 향후 시민을 위한 조직 기능을 보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장관섭 기자

종합뉴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