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HOME > 종합뉴스

인천시, 서해5도 어장확대 245㎢ 조업시간 1시간 연장

작성일 : 2019-03-22 04:32

인천시는 한반도 평화 번영의 시대를 준비하고, 서해평화협력시대 선도를 위한 인천형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해평화협력지대 조성의 기반으로 그간 인천시는 지역 어민의 권익을 위해 중앙정부와 적극 공조하여 민관이 함께 긴밀히 협의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최근 서해5도 주민의 오랜 염원이던 서해5도 어장이 여의도 면적의 84배(245㎢)로 확장되었고, 1964년 이래 금지되었던 야간 조업도 1시간 연장 되었다

 

오는 4월 1일 연평도에서 서해5도 어장 확대에 따른 첫 조업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는 남북평화시대 해결과제 중 국민들의 실생활과 관련된 첫 상징적 조치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서해5도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에 기여함을 보여준다.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인천의 지역적 중요성이 새삼 강조 되는 바 인천시는 서해5도 수역이 한반도 평화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서해평화협력시대 선도를 위해 2018년 전면 개정된 「인천광역시 평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19년 2월 평화도시조성위원회를 구성하고, 2019년 제1회 평화도시조성위원회를 오는 3월 21일에 개최했다.

 

새로 구성된 위원회는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당연직 공무원 7명과 시의원, 시민단체 관계자, 유관기관, 전문가 등 위촉직 23명 등 총 30명으로 구성됐으며 임기는 2년이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2019년 추진사업으로 인도적 지원 및 사회문화체육 교류, 수산 및 환경교류와 인천시민 대상 통일공감형성사업 등 총 16억 5천 8백만원 편성에 대한 남북교류협력기금운용 및 관리 등에 대한 안건 등을 심의하고 인천형 남북교류협력사업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올해 인천시는 현행 대북제재 내에서 실현 가능성과 공공성과 책임성 있는 교류사업 위주로 점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북한과 협의과정을 통해 평화도시조성 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비를 집행할 계획이다.

 

이와 별로로 전국 각계 남북문제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서해평화포럼’을 운영하여 서해평화협력시대 선도를 위한 인천시의 비전 수립과 공론화 등 인천형 남북교류와 평화도시조성의 정책적 기반을 마련키로 하였다.

 

서해평화수역 조성, 남북공동어로 지정 등 서해평화정착을 이행하고 총괄 조정하는 기관 설치를 위한 중앙정부에 적극적인 건의와 공론화를 통해 「서해평화협력청 설치 위한 정부조직법 일부개정안」이 지난 3월 5일에 의원 발의된 상태이며, 앞으로 개정안 통과를 위해 정부와 국회에 다각적인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대북제재가 현존하는 상황과 중앙 정부 주도로 추진되는 남북교류의 현 상황을 고려, 인도적 지원, 사회·문화·체육 교류 등 정세에 따른 실현 가능한 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 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말라리아·결핵 예방치료 사업, 강화·개성 연계 남북학술회의, 북한선수 초청 스포츠 대회 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기로 하였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남북교류협력사업기반 마련, 평화도시 인천 의제 확산, 민관협력네트워크 구축 등 지속가능한 남북교류정책의 토대를 마련함과 동시에 인천형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실질적인 진전 노력과 통일공감대 형성을 위한 시민공청회 개최 등 내부사업도 활발히 펼쳐나갈 예정임”을 밝혔다.

 

오준필 기자

종합뉴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