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HOME > 뉴스종합

인천시, 지방분권협의회 출범

작성일 : 2017-09-19 01:38

인천광역시는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개헌이 논의되는 상황에서 지방분권 실현에 대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인천형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인천광역시 지방분권협의회’를 구성하고 최초 회의를 18일에 개최했다.

 

인천시 지방분권협의회는 지난 제243회 시의회 임시회에서 통과된 ‘인천광역시 지방분권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인천시 지방분권 촉진 및 지원과 관련 사항 등의 자문?심의의 기능을 맡게 된다. 시민사회단체, 전문가, 대학교수, 경제계, 법조계, 언론계 등 각계각층에서 활동하고 있는 27명이 위원으로 위촉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기우 인하대 법학전문대학 교수를 분권협의회 위원장으로, 박현숙 YMCA 사무처장을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출했다.

 

참석자들은 인천시 지방분권 핵심 과제 및 향후 추진 과제에 대한 자문과 인천형 지방 분권 전개 방향과 지방분권 조례 시행 규칙 제정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시 지방분권협의회의의 출범은 인천형 지방분권을 통한 주민 행복과 인천이 한걸음 더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 분권협의회의 실효성 있는 자문 등을 통해 분권과 관련된 지역의 현안에 대해서도 중앙 정부와의 중간 연결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인천시 지방분권협의의 출범과 동시에 전국지방분권협의회 등의 전국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며, 협의회를 통한 각계의 의견 수렴과 지방분권 시민 홍보를 통하여 지방분권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강화하고 관련 정책 개발 등을 통하여 인천 시민의 삶의 질이 높아 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준필 기자

뉴스종합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