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기고

HOME>커뮤니티>투고/기고
게시글 검색
“비상구는 안전을 향한 생명문”
THE DESIGN 조회수:793 175.197.163.43
2017-11-03 02:23:54

비상구란“화재나 지진 따위의 갑작스러운 사고가 일어날 때에 급히 대피할 수 있도록 특별히 마련한 출입구”를 의미한다. 이런 비상구는 공연장이나 백화점, 대형마트,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 등에 설치되어 우리들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비상구를 소중하게 여기지 않고 장애물 방치, 훼손, 폐쇄 등의 행위 등으로 다루고 있다.  

 

비상구는 왜 중요한 걸까? 그건 바로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일사불란하게 대피해야 하는데, 인간의『귀소본능』특성 때문에 출입문으로 한번 들어와서 다시 나가려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한꺼번에 출입문쪽으로 몰리게 되어 뒤섞여 결국 빠져 나오지 못하고 안타까운죽음을 맞게 된다. 


 
그럼, 안전을 위한 우리들의 자세는 뭐가 있을까?
첫째, 평소에 단 30초만 관심을 가지고 건물에 들어갈 때에는 비상구가 어디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왜냐하면, 혹시나 문이 잠겨 열리지 않거나 통로에 물건이 적재되어 있는 등 탈출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다중이용시설 관계인들은 비상구를 철저히 관리하고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한다. 비상구를 나와 손님의 안전을 지키는 생명의 문으로 인식하여 대피에 지장을 주는 적치물을 제거하는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

 

비상구는 안전을 향한 생명문이다. 화재 등 재난으로부터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다중이용시설 관계인들은 비상구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더불어서 일반 시민들도 다중이용업소 등을 방문할 때 비상구를 확인하는 습관을 통해 스스로 안전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다.

 

인천공단소방서 송도119안전센터 소방장 이진영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