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기고

HOME>커뮤니티>투고/기고
게시글 검색
신학기 급증하는 학교폭력 예방
THE DESIGN 조회수:187 121.141.68.7
2018-01-22 00:15:57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최근 학교폭력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만큼 학교폭력의 집단화와 폭행, 협박, 금품갈취, SNS 및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등 사회의 통용될 수 없는 여러 가지의 방법으로 피해자들을 괴롭힌다.

 

그중에서도 매년 신학기마다 반복되는 고질적인 학교폭력의 급증은 학교폭력 예방이 가해자 및 피해자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필요성에 대해 한 번 더 느끼게 해준다.


2017년 3월부터 4월까지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학교폭력 신고 전화인 117을 통해 하루 평균 248건씩 상담 및 사건이 접수 된 것으로 조사되었고, 이는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일평균 신고건수 100건인 것에 비교해 148% 급증한 수치다.

 

현재 학교폭력을 예방 및 대처하기 위하여 우리 경찰에서는 학교마다 학교전담경찰관(SPO)을 배치하고 있으며, 학교 측에서는 학교폭력자치위원회가 열려 가해학생을 처벌하는 등 다양한 대처를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1년간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조사결과 학교 폭력 피해 후 학교전담경찰관 및 학교 측에 도움을 요청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로 (1위) 일이 커질 것 같아서, (2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 등 노력에 비하여 학생들이 도움 요청을 신뢰하지 못하거나 어려워하는 등 허탈한 수치이다.

 

현재 경찰관 및 학교 측에서도 학교폭력에 대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피해 학생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고, 즉시적인 도움 요청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에 대해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친근한 이미지와 피해 요청 방법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교폭력 상담 및 신고센터는 117전화상담, 1388청소년 긴급전화, 온라인 상담센터로는 위센터(www.wee.go.kr),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www.cyber1388.kr) 등이 있으며 학교전담경찰관도 있어 상담할 수 있는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

 

곧 이어 신학기에 학생들에게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기관을 홍보할 수 있는 신학기 학교 폭력 집중 홍보기간을 만드는 등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인천 남동경찰서 만수지구대 순경 김진섭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