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기고

HOME>커뮤니티>투고/기고
게시글 검색
소방민원! 소방서에 방문 없이 소민터로 해결하기
THE DESIGN 조회수:979 220.87.60.135
2019-06-05 03:08:18

국민 모두 알고 있는 행정기관 방문 없이 집·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열람할 수 있는 민원24 사이트가 있다.

 

며칠 전 사무실에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신고를 하려 오신 민원인이 계셨다,
연로하신 중년 분이었는데 소방서 사무실이 외딴곳에 있어 힘들게 찾아 오셨다 하니 조금 안쓰럽고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소방청에서 운영 중인 소방민원업무를 온라인 시스템 소민터(소방민원센터)를 이용하면(2016년 7월1일 시행)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안내문과 사용법을 안내해 드렸던 기억이 난다.

 

다만 인터넷에 익숙지 않은 민원인들의 편의를 고려해 방문을 통한 민원처리도 병행하고 있음이다.

 

소민터의 적극적인 활용은 21세기 정보화시대에 맞게 쉽고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늦게라도 제공하게 되어서 민원인들에게 편리를 제공하고, 업무를 처리하는 담당직원도 간소하고, 신속한 처리가 되어 효율적이라 생각이 든다.

 

작동기능점검 결과 제출, 2,3급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연기신청, 소방안전관리자, 보조자 선임신고 등에 대한 업무를 신고 할 수 있어 민원인들이 소방서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크게 해소될 수 있다.

 

소민터를 이용하려면 소방민원센터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하고 해당 소방민원 서류를 인터넷으로 작성해 제출하면 되며, 신청한 민원서류의 진행상황과 처리내용도 언제든지 확인 가능하다.

 

민원인이 소방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업무 처리가 가능해져 시간과 비용이 절약 될 것이기에 앞으로 활성화가 되었으면 한다.

 

소민터 서비스 개시 이후 경제적 효과를 환산해 보지는 않았지만 시간비용 및 교통비 등 경제· 사회적비용이 절감되고, 교통이용 및 종이사용의 감소로 탄소배출량 절감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한 소민터를 적극 활용하여 비용절감 및 시간절약 등 여유로운 삶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많은 이용 바란다.

 

인천서부소방서 연희119안전센터 소방위 허성현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